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모공각화증 알아보기

투민뉴스 2024. 6. 14. 13:30

모공각화증은 모공을 따라 돌기가 나타나면서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오래된 피부세포가 표피 내로 들어가 모공의 출구를 막음으로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각질 덩어리로 인하여 피부가 마치 닭의 피부처럼 보여 일명 닭살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모공각화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리고 모공각화증은 과민성이나 면역체계 질환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모공각화증 원인

일반 사람보다 각질형성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추측되고 있으며 되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 중 하나인 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모공의 출구를 막음으로 오돌토돌한 돌기를 만듭니다.

건조한 피부,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더 높은 확률로 발병하며, 지나치게 자주 샤워를 하거나, 과도하게 때를 밀거나,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모공이 거칠어지면서 발생 확률이 높아 지며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주로 팔, 허벅지, 어깨 등 바깥쪽 모공을 따라 나타난 돌기는 작고, 피부 색이거나 붉은색으로 건조하며, 피부가 거칠게 느껴지게 됩니다. 간혹 작은 뾰루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사춘기 시기에 잘 발생하고, 비만,아토피 가 있는 사람, 피부가 건조한 사람에게 많이 생깁니다.

보통 이 돌기는 미용적인 문제만을 유발하나, 간혹 가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얼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아동일 경우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